고유한 경험에서 비롯된 열정 [January 2024]

Editor’s Letter

기차길 너머로 보이는 새벽 노을 풍경
기차 창 밖 새벽 노을 풍경 [photo by 익스플로듀서]

고유한 경험은 올곧은 열정의 근간

사람마다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이 있다. 특히, 감정적으로 강렬했거나 기억에 남는 경험은 스스로에게 흔들리지 않는 열정을 형성하고, 그 분야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에 책을 읽고 그 이야기에 푹 빠졌던 경험이 있다면, 책에 대한 열정을 갖게 될 가능성이 높고, 음악을 듣다가 울컥 했던 경험이 있다면 노래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갖게 될 확률이 높다. 또한, 운동을 하다가 큰 성취를 이루었던 경험이 있다면, 운동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생길 것이다.

때때로 남들에게는 평범해 보일 수 있는 순간들이 자신에게 큰 의미를 가지고, 특정 분야에 대한 열정이나 진로를 결정하는 결정적인 순간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보다 더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며, 두려움 없이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경험을 통해 배운 것과 단순히 학습한 지식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다.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은 감정적이고 실제적인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에 학습 과정에서 얻는 이론적 지식보다 뇌에 더 깊이 각인된다.

수학 공식을 외웠다고 해도, 실제로 문제를 풀어보지 않으면 그 공식을 제대로 이해했다고 할 수 없는 것 처럼, 우리 역사와 문화를 이해한다고 해도 실제 그 역사나 문화와 관련된 활동이나 체험을 해보지 못했다면 그 역사와 문화를 제대로 이해했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고유한 개인적 경험의 가치는 매우 중요하다. 경험은 우리에게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형성하고, 우리가 어떤 일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반응하는지를 결정할뿐만 아니라, 단순히 지식을 넘어서 우리 삶에 지혜와 혜안을 갖게하며, 흔들리지 않는 열정의 뿌리를 내리게 하는 씨앗이 된다.

올 한해는 여러분이 자신의 열정을 찾아가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

여러분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찾아서 그 일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그 열정의 씨앗을 되찾기를 바란다.

2024년 1월 새해의 노을을 맞이하며…


“고유한 경험은 흔들리지 않는 열정의 근간이다.”

Editor 익스플로듀서

ShineWay January 202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