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수리남(The Accidental Narco)의 한국음식과 문화

수리남의 장면에 등장한 홍탁삼합 요리

홍어회(hong-eo heo) Skate Sashimi

홍어 사시미, 삶은 돼지고기, 김치를 함께 곁들여서 먹는다

한국 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The Accidental Narco)’의 첫 번째 에피소드에 등장한 이 음식은 홍어회(사시미)다. 전라남도 서해 남해에서 흔히 잡히는 물고기이지만, 이 생선의 암모니아 냄새 때문에 거부감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어릴 적부터 바다 근처에서 살았던 사람들은 가자미를 비롯하여 다양한 해산물을 즐기는 반면, 바다와 멀리 떨어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사시미를 크게 선호하진 않는다. 대신 생선을 구워 먹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 음식은 이 세 가지 음식의 조합으로 “홍탁삼합(Hongtak Samhap)“이라고 한다. 삶은 돼지고기와 김치와 홍어회를 함께 먹으면 냄새가 줄어들고 더 맛있게 홍어회를 즐길수 있다. 이 맛에 대해 궁금하다면 한국에 와서 횟집을 방문해보시라. 참고로 말해 홍어회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횟집은 다른 생선은 제공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생선의 냄새 때문에 많은 고객들이 불만을 표시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홍어회를 즐기려면 홍어회 전문 레스토랑으로 가야 한다. 아마 좋은 추억이 될 것이다.

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에 등장한 통닭

통닭(tongdalg) Whole Chicken

주인공 하정우의 아들이 통닭을 먹는 장면. 닭 한마리 전체를 통체로 기름에 튀겨서 먹는 닭고기 요리

한국에서는 90년대 중후반 통닭이 유행했으며, 특히 베이비부머들에게 사랑받았다. 한국전쟁 이후 통닭을 사랑했던 대중은 프랜차이즈 치킨 브랜드에 익숙해져서 이제는 통닭을 외면하고 있다. 실제로 대중들은 유명 치킨 브랜드의 마늘치킨, 치즈치킨, 순살치킨 등 예전의 통닭보다 더욱 맛있게 개발된 메뉴를 선호하고 있다. 한국에서 전통 통닭을 먹고 싶다면 재래시장 안에 있는 통닭집을 방문해보시라. 한국의 각 도시에는 전통 시장이 있다. 거기에서 생닭을 사서 집에서 요리해먹을수도 있다.

하정우의 그의 감방 동료들이 컵라면에 김치를 먹고 있다. 컵라면의 종류는 신라면.

라면&김치(lamyeon and kimchi) Ramen and Kimchi

주인공 하정우와 그의 감방 동료들이 신라면(컵라면)과 김치를 먹는 장면

한국인들은 라면을 먹을 때 김치를 즐겨 먹는다. 위 장면에서 하정우와 부하들이 먹는 컵라면은 농심에서 만든 신라면이다. 한자 ‘辛’은 맵다는 뜻이다. 이 음식은 한국의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포장김치와 함께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한국의 겨울에는 라면 소비가 증가한다. 컵라면 끓이는 방법은 스프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붓고 3~5분 정도 기다리면 된다. 김치를 사랑하는 노랫말도 있는데 다음과 같다.

🎶 이 세상에 김치가 없었더라면, 무슨 맛으로 라면을 먹을까?(i sesang-e gimchiga eobs-eossdeolamyeon museun mas-eulo lamyeon-eul meog-eulkka?

쟁반위에 새우깡 과자 한그릇과, 종이컵이 놓여있다. 쟁반을 양손으로 들고 어떤 남자가 걷고 있다.

새우깡(saeukkang) Shrimp Cracker

주인공 하정우가 수리남의 군인 장교에게 새우깡 과자를 제공하는 장면

한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과자 중 하나다. 식감은 바삭바삭하고 맛은 짭조름하면서 고소하다. 매운 맛, 일반 새우 맛, 좀 더 강렬한 농도의 새우 맛 등 여러 종류의 맛이 있다. 소주 한 잔의 술 안주로도 제격이다. 한국의 편의점에서 살 수 있고 이마트나 롯데마트 등 대형 마트에도 진열되어 있다. 혹은 이 링크(Coupang) 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할 수 있다.

부둣가를 배경으로 두 남자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한 남자가 양손에 맥심 커피믹스 두 박스를 들고 군인 장교에게 선물하고 있다.

맥심 커피믹스 Maxim Coffee mix

주인공 하정우가 수리남의 군인 장교에게 맥심 커피믹스를 선물하는 장면

뜨거운 물에 타먹는 한국식 커피 스틱. 간편하게 먹을수 있어서 가정이나 관공서나 회사 등의 탕비실에 필수적으로 구비되어 있으며 일반 식당에서후식 서비스로 제공하기도 한다. 아메리카노나 에스프레소를 선호하는 젊은 사람들보다는 나이 많은 어르신들이 특히 좋아한다.

두 어린아이가 마주보고 식탁에 앉아 있다. 식탁위에는 볶음밥 한 접시가 올려져 있다.

볶음밥(bokk-eumbap) Fried Rice with Egg

하정우의 가족들이 볶음밥을 먹는 장면. 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밥, 김치, 햄 등을 볶아서 먹는다

볶음밥은 집에서 해먹는 경우가 많다. 부모가 자녀를 위해 만드는 식탁 메뉴에서 가장 흔한 음식이다. 지은 밥을 후라이팬에 넣고 식용유, 간장, 다진 야채, 참기름을 넣고 볶다가 접시에 담고 마지막에 밥 위에 계란후라이를 얹어서 완성한다. 한국 사람들은 집에 반찬이 많지 않거나 입맛이 없을 때 요리해서 먹는 경우가 많다. 한국 길거리에 있는 분식집, 분식점 등 의 한식당에서 판매하고 있다.

한 남자가 식탁위에 맥주를 따르고 있다

추모주(chumoju)

극중 하정우가 죽은 자신의 친구를 위해 맥주를 따르고 추모를 하며 건배를 하는 장면

고인을 기리기 위해 빈 잔에 술을 채우는 것이 한국의 전통 풍습이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은 테이블에 놓인 빈 잔에 술을 따르고 죽은 친구를 추모하며 건배를 한다.

석쇠위에 돼지고기가 맛있게 이거가고 있다

코리안 바베큐 Korean Barbecue

목사의 부하가 석쇠위에 고기를 굽는 장면

한국인들은 석쇠나 철판에 구운 돼지고기인 삼겹살을 즐겨 먹는다. 고기 이외에 마늘, 파 등의 채소를 함께 구워 먹으면 더욱 맛있다.

한 요리사가 도마위에 놓여있는 김밥을 칼로 썰어서 여러 조각으로 내고 있다.

김밥(kimbap) Kimbap

목사의 부하가 석쇠위에 고기를 굽는 장면

떡볶이, 김밥, 오뎅 등의 음식을 파는 한국식 패스트푸드점을 분식점 이라고 하며, 그 분식점의 메인 메뉴는 김밥이다. 스시와 김밥의 차이점은 스시는 생선을 주재료로 하는 반면, 김밥은 김과 각종 한식 반찬을 주재료로 한다는 점이다. 밥을 김으로 말아서 김밥이라고 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