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어드벤처 영화, 그 본질은 어디에?

한국형 어드벤처 영화의 정체성


태양이 지고 석양이 하늘에 물들었다. 그리고 구름이 듬성듬성 퍼져있다. 일산의 어느 마을 풍경.
고양시 어느 마을에서 바라본 일몰 풍경 / 갤럭시S21

모험과 탐험은 인간의 본성에 내재된 욕망이다. 이를 표현한 영화 장르가 바로 어드벤처 영화이다.

한국형 어드벤처 영화의 정체성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우선 어드벤처 영화의 본질은 자유이다. 이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태도이다.

한국의 정서와 역사는 서양과는 다르다. 따라서 한국형 어드벤처 영화는 한국적 특성과 문화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개연성은 어드벤처 영화에서 중요한 요소다. 또한 역사적 사실과 현대 문화가 영화의 설득력을 높인다. 그렇지 않다면 관객은 공감하지 못하는 이야기에 대한 인지부조화를 경험한다.

예를 들어, 한국이 우주 영화를 만들 때, 우리 나라의 배경을 무시한 채 미지의 행성을 개척하는 이야기를 선보인다면, 그것은 어느 정도 부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반대로, 한류나 K-pop 같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한국의 문화를 소재로 한 영화는 세계 사람들의 공감을 얻기 쉽다.

헐리우드의 어드벤처 영화는 미국의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한다. 그 예로 타이타닉이나 인터스텔라 같은 영화는 미국의 국가적 정체성과 깊은 연관이 있다.

한국의 어드벤처 영화 제작에 있어서는, 조선시대와 같은 특정 역사적 배경에 국한되지 말아야 한다.

그 이전의 우리 조상들의 유목민족의 정서와 문화를 탐색하는 것도 필요하다. 1000년 전 한반도의 이주 배경이나 인물을 중심으로 한 어드벤처 영화는 또 다른 관점을 제공할 것이다.

한국형 어드벤처 영화는 국가적 특성과 문화, 그리고 역사를 바탕으로 한 개연성 있는 이야기를 제공해야 한다.

그래야만 국내외 관객의 공감과 관심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에디터 익스플로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