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 가면 꼭 먹어봐야할 음식 특산물 별미 소개 추천

활어회

속초는 활어회의 유명한 생산지로, 이곳에서 매일 신선하게 잡힌 생선을 즐길 수 있다. 우럭, 도미, 숭어, 성게 등 계절에 따라 변하는 다양한 생선과 해산물을 속초관광수산시장과 항구 주변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활어회 - 속초대포항 부부활어회센터횟집
△ 활어회 – 속초대포항 부부활어회센터횟집


아바이순대 와 오징어순대

아바이순대는 돼지 대장에 선지, 우거지, 찹쌀 등을 넣어 푹 쪄 만들어진다. 오징어순대는 오징어의 몸통에 찰밥, 무청, 양파 등을 넣어 찌는 순대로, 달걀물을 입혀 구워 고소한 맛을 더한다.

아바이순대 오징어순대 - 옛북청아바이순대
△ 아바이순대 오징어순대 – 속초 옛북청아바이순대 식당


순두부

속초의 순두부는 바닷물을 간수로 사용하여 부드러우면서도 풍미가 독특하다. 학사평과 신흥순두부마을에서는 다양한 순두부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들이 밀집해 있어, 다채로운 순두부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고급 음식처럼 요리된 순두부 찌개
△ 순두부 – 속초 옥돌할머니순두부 식당


함흥냉면과 막국수

함흥냉면은 쫄깃한 면발과 매콤하게 양념된 명태회 무침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다. 막국수는 특유의 메밀 향이 구수한 면발과 잘 어우러져 독특한 맛을 선사한다.

깔끔하게 한상 차려진 함흥냉면 사진
△ 함흥냉면 – 속초 함흥냉면옥 식당


물회

물회는 오징어, 광어, 해삼, 전복 등 신선한 활어회와 해산물, 그리고 다양한 채소가 함께 어우러져 나온다. 매콤하고 새콤한 국물과 신선한 재료를 가득 담은 숟가락을 떠 먹으면 최상의 맛을 느낄 수 있다.

광어, 해삼, 전복 등의 다양한 회무침과 채소가 한 그릇에 잘 섞여서 식탁위에 올려져 있다
△ 물회 – 속초 청초수물회 식당


생선구이

생선구이 모둠 정식을 주문하면, 임연수, 꽁치, 고등어 등 다양한 싱싱한 생선 5~6가지를 맛볼 수 있다. 숯불에서 구운 생선은 비린내가 없으며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다.

꽁치, 고등어, 등 다양한 생선이 불판 위에서 잘 익어가고 있다.
△ 생선구이 – 속초 영철네생선구이 식당


곰치국

추운 겨울날 어부들이 고기를 잡은 후에 먹는 곰치국은 얼큰한 맛이 좋아 해장용으로도 최적이다.

하얀 국물에 반쯤 가라앉은 곰치국. 잘 썰린 고추, 풋고추, 대파 등의 건더기가 국물위에 떠있다.
△ 곰치국 – 속초 야삼정 식당


생선조림

속초 앞바다에서 싱싱하게 잡은 가자미, 코다리, 임연수, 도루묵 등을 활용해 만든 생선조림은 속초의 별미 중 하나이다. 칼칼하게 끓여낸 조림은 밥도둑이라 불릴 만큼 맛있다.

가지마, 코다리, 임연수 등의 어종을 조림한 생선조림 요리 사진
△ 생선조림 – 속초 생선찜 식당


홍게

붉은 대게라고도 불리는 홍게는 겨울이 제철로, 이때 홍게는 살이 통통하게 차 있어 쫄깃하고 담백하다. 대게는 주로 찜 요리로 즐기며, 다리 살을 먹고 난 후에는 게딱지에 밥을 비벼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잘 익은 홍게 속살 사진
△ 홍게 속살 – 속초 승진호홍게무한리필 식당

닭강정

마지막으로 고온의 기름에 닭을 두세 번 튀겨 바삭하게 만든 닭강정은 매콤하고 달콤한 양념과 함께 제공된다다. 더덕, 견과류 등 다양한 재 료와 함께 섞여져 나오며, 포장 구매도 가능하다.



―page 16―


―page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