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 가면 꼭 먹어봐야할 음식 특산물 별미 소개 추천
활어회
속초는 활어회의 유명한 생산지로, 이곳에서 매일 신선하게 잡힌 생선을 즐길 수 있다. 우럭, 도미, 숭어, 성게 등 계절에 따라 변하는 다양한 생선과 해산물을 속초관광수산시장과 항구 주변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아바이순대 와 오징어순대
아바이순대는 돼지 대장에 선지, 우거지, 찹쌀 등을 넣어 푹 쪄 만들어진다. 오징어순대는 오징어의 몸통에 찰밥, 무청, 양파 등을 넣어 찌는 순대로, 달걀물을 입혀 구워 고소한 맛을 더한다.
순두부
속초의 순두부는 바닷물을 간수로 사용하여 부드러우면서도 풍미가 독특하다. 학사평과 신흥순두부마을에서는 다양한 순두부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들이 밀집해 있어, 다채로운 순두부 요리를 맛볼 수 있다.
함흥냉면과 막국수
함흥냉면은 쫄깃한 면발과 매콤하게 양념된 명태회 무침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다. 막국수는 특유의 메밀 향이 구수한 면발과 잘 어우러져 독특한 맛을 선사한다.
물회
물회는 오징어, 광어, 해삼, 전복 등 신선한 활어회와 해산물, 그리고 다양한 채소가 함께 어우러져 나온다. 매콤하고 새콤한 국물과 신선한 재료를 가득 담은 숟가락을 떠 먹으면 최상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생선구이
생선구이 모둠 정식을 주문하면, 임연수, 꽁치, 고등어 등 다양한 싱싱한 생선 5~6가지를 맛볼 수 있다. 숯불에서 구운 생선은 비린내가 없으며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다.
곰치국
추운 겨울날 어부들이 고기를 잡은 후에 먹는 곰치국은 얼큰한 맛이 좋아 해장용으로도 최적이다.
생선조림
속초 앞바다에서 싱싱하게 잡은 가자미, 코다리, 임연수, 도루묵 등을 활용해 만든 생선조림은 속초의 별미 중 하나이다. 칼칼하게 끓여낸 조림은 밥도둑이라 불릴 만큼 맛있다.
홍게
붉은 대게라고도 불리는 홍게는 겨울이 제철로, 이때 홍게는 살이 통통하게 차 있어 쫄깃하고 담백하다. 대게는 주로 찜 요리로 즐기며, 다리 살을 먹고 난 후에는 게딱지에 밥을 비벼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닭강정
마지막으로 고온의 기름에 닭을 두세 번 튀겨 바삭하게 만든 닭강정은 매콤하고 달콤한 양념과 함께 제공된다다. 더덕, 견과류 등 다양한 재 료와 함께 섞여져 나오며, 포장 구매도 가능하다.
―page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