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호수공원의 비밀, 달 과 태양을 상징하는 조형물

천문학이 반영된 동탄호수공원 예술 조형물


01 분수대 달 조형물

둥근 원 안에 겹쳐진 끝이 뾰족한 나뭇잎 모양의 디자인은 달이 지구를 공전하는 궤도를 상징한다.

달이 지구 주위를 한 바퀴 돌아 원래 위치로 돌아오는 데는 약 27.5일이 걸리며, 이는 음력 한 달에 해당한다. 따라서 12번의 공전은 음력으로 1년을 의미한다.

이것은 12개의 방향을 가진 시계로도 나타낼 수 있다. 원의 바깥쪽 끝에 뾰족한 모양 옆에 1부터 12까지의 숫자를 배치하면, 그것은 시계의 시침 방향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시계의 틀을 형성한다.

02 루나 스피커

달 월(月)모양을 띈 물 위에 사각형 철재 스피커. 상단에 ‘LUNA’라는 영어 단어가 적혀 있다.

‘루나’는 라틴어로 ‘달’을 의미하며, 이태리의 고대 신화에서는 달의 여신을 가리키는 이름으로도 사용된다.

또한, 미국 항공 우주국(NASA)는 달 궤도에 건설 중인 우주정거장의 이름을 ‘루나 게이트’로 지었다.

분수대를 정면으로 총 8개가 배치되어 있다.


03 썬 게이트

태양 빛의 7가지 스펙트럼. 여기에 한 개의 색깔에 더 추가하여 8개의 철제문이 포함되어 있다. 이 8개의 철제문은 태양을 의미하는 ‘8일(日)’ 숫자와 연계되어 태양의 상징성이 부각되고 있다.


04 티하우스

마지막으로 이러한 건축 철학을 반영했음을 암시하는 힌트를 티하우스의 현판에서 찾을 수 있다. 공사 시작일이 8월 8일로 여덟개의 달과 여덟개의 태양을 연상시키며, 이 숫자는 천문학적인 시간의 순환과 태양과 달의 상호 작용을 의미한다. 또한 숫자 8은 무한한 가능성을 표현하는 인피니티의 상징이기도 하다.

동탄호수공원의 예술 조형물은 천문학적 지식과 철학을 결합하여 우주와 자연의 의미를 일상 속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마치 ‘자연의 섭리에 따라 움직이는 물의 흐름처럼, 우주의 리듬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자’ 라는 메세지를 전하고 있는듯 하다.


글, 사진 익스플로듀서
도움말 김정민 박사, 몽르TV


ShineWay October 2023

―Page 17―


―page 18―